- 삼성의 긱벤치 퇴출 이유 -

 

 핸드폰 성능 평가 사이트인 ‘긱벤치’에서 삼성전자 스마트폰 일부 기종이 벤치마크 순위에서 퇴출 당했습니다.

이유와 원인은 무엇이고 현재 상황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긱벤치

 

- 먼저 긱벤치란 휴대폰 성능을 점검할 수 있는 사이트로 현재 자신의 폰에 대한 전반적인 성능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 여기서 높은 성능을 가진 기기들의 순위를 메겨 놓은 것이 벤치마크 순위입니다.  

 

 

 

GOS

 

- 이번에 갤럭시 일부 기종이 순위에서 제외된 이유는 GOS (Game Optimizing Service) 때문이라고 합니다.

- GOS란 휴대폰으로 게임을 할 때 그래픽 처리 장치인 GPU를 제어하여 화면 해상도를 낮추는 기능입니다.

 

 

 

무엇이 문제인가?

 

- 게임을 할 때 전력 소모가 커지고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져 발열이 심해지게 됩니다.

- 삼성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GOS를 무조건적으로 작동시켰다는 것입니다.

- “게임할 때 해상도를 낮춰 전력 소모를 줄이면 기기에도 좋고 배터리에도 좋은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높은 성능을 위해 기기를 구매하였지만

  정작 게임을 할 때는 GOS가 작동하여 기대한 성능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 문제인가?

 

- GOS의 작동에 대한 어떠한 언급이나 설명도 없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 또한 긱벤치 벤치마킹을 하여 성능 점검을 할 때 GOS가 작동된 성능이 아닌 원래 기기의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구매자들의 의문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발열의 원인?

 

- 발열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는 것이 퀄컴이 개발한 AP(중앙 처리장치)인 스냅드래곤8입니다.

- 퀄컴은 40%에 육박하는 세계 AP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미국 회사로

  반도체 시장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는 회사입니다.

 

스마트폰 AP 시장 점유율

 

 

 

퀄컴의 새로운 파트너 TSMC?  

 

- 이번에 퀄컴은 TSMC에게 스냅드래곤8 Gen plus를 맡겼습니다.

- 우리나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는 이 전작 스냅드래곤8 Gen을 삼성이 맡았었기 때문입니다.

- 많은 사람들이 퀄컴이 파운드리 업체의 제조 역량을 비교하기 위해 이번에는 TSMC에게 맡겼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발열은 누구의 문제인가?

 

- 만약 TSMC에서 발열 이슈를 해결한다면 삼성 파운드리의 역량의 문제가 되는 것이고,

  TSMC에서도 발열 이슈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설계를 맡은 퀄컴의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 따라서 조만간 나올 스냅드래곤8 Gen plus에 반도체 시장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GOS에 대한 삼성의 입장

 

- 사용자들은 다른 방법으로 우회를 하여 GOS 기능을 끄고 사용하고 있었지만

  최근 업데이트로 인해 우회로가 막혀 엄청난 불만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 이에 따라 삼성은 GOS를 on/off 방식으로 바꾸겠다는 입장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