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대기 기간과 반도체 -

 

 요즘 신차 출고하는데 적게는 6개월에서 많게는 18개월이라는 대기 기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왜 자동차 대기 기간이 이렇게 길어진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자동차 반도체 주문 감소

 

- 코로나19와 자동차 판매량

  → 코로나 초반 자동차 판매율이 엄청나게 감소했습니다.

  → 때문에 자동차 업체들은 이듬해 자동차 반도체 주문을 줄이게 됩니다.

  → 그러나 점차 코로나에서 익숙해지고, 사람들의 보복심리 등으로 인하여 자동차 주문량이 회복되게 됩니다.

  → 하지만 이미 판매량 감소를 예상하고 반도체 주문을 줄인 자동차 업체의 입장으로서는 당장 차량을 만들기 위한 반도체가 부족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자동차 판매량

 

 

 

반도체 공장의 자동차 생산량 감소

 

- 코로나19와 자동차 반도체 생산량

  → 위와 같은 이유로 반도체 공장에는 차량용 반도체 생산량이 감소했습니다.

  → 차량용 반도체 생산이 감소한 만큼 공장에서는 다른 전자기기나 IT 반도체로 생산을 집중하게 됩니다.

  → 하지만 예상과 달리 자동차 와 자동차 반도체 주문량이 금방 회복되게 되고,

      결국 공급량이 수요량을 따라가지 못하게 됩니다.

  → IT나 전자기기 반도체가 계속 호황일 뿐만 아니라 자동차 반도체보다 단가도 높고 리콜 등의 위험성이 낮기 때문에

      반도체 공장의 입장으로서는 굳이 지금 만들고 있는 다른 반도체를 줄이고 차량용 반도체를 만들 이유가 없게 됩니다.

  → 또한 차량용 반도체 고장 증설의 매우 높은 진입 장벽 때문에 공장의 증설도 적극적이지 않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TSMC의 반도체 생산 비중

 

 

 

ECU

 

- 국내 자동차 예상 대기 기간 내용에는 대부분 ECU 부족으로 인한 대기 기간이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 ECU(Electronic Control Unit)란 자동차용 컴퓨터로 사람의 뇌에 해당합니다.

- ECU는 안전, 경고, 주행 등 모든 자동차의 전자 시스템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악재

 

-  텍사스 한파나 일본의 지진 등과 같이 반도체 공장을 강제로 중단하게 되는 악재도 겹치게 됩니다.

 

 

 

앞으로는?

 

-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은 부임 직후 각 반도체 대기업들과 함께 회의를 하기도 했습니다.

- 그만큼 반도체 대란 해결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노력 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삼성과 현대자동차가 협력하여

  반도체의 수입 의존도를 줄이기 위하여 반도체 생산 국내화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 새로운 공장을 증설하여도 2년이라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단기간 내에 해결은 불가능하지만,

  각 나라와 기업들의 노력이 있기에 점차 해결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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